붉은기린의 일상

주홍빛 색을 가진 당근을 다들 아시고 계시겠죠?

당근은 다양한 식재료로 쓰이고 있으며 워낙 친숙하다 보니 캐릭터로도 활용될 정도로 익숙한 채소 입니다.

비타민A의 황제 당근은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고 특유의 향과 색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채소 입니다.

당근은 영어로 CARROT 로 표기되고 있으며 특히 원산지가 히말라야, 힌두쿠신산맥 일대 란거 알고 계신가요?

우리나라에서는 주요 생산지가 강원 평창, 경남 밀양, 김해, 제주시 구좌읍 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제주산이 전체의 68%정도로 생산량이 많다고 하네요

 

당근을 간단히 소개 후 대표적인 5가지 당근효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근 열량 : 100g당 37kcal

 

음식궁함 : 카로틴과 비타민A가 풍부한 당근은 비타민C와 칼륨 함량이 높은 사과하고 궁합이 좋습니다. 또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기름에 볶으면 비타민 섭취가 높아요~

 

당근고르는법 : 색이 주황색으로 선명하고 진할수록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표면이 매끈한것은 단맛이 강하고, 모양이 단단하면서 휘지 않은것을 고르는것이 좋은 당근을 고르는 방법입니다.

 

당근 손질법 :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내 흙과 부순물을 제거하고 보통 껍질을 벗기는데, 껍질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째 먹는 것이 영양분을 잘 섭취하는 방법 입니다.

 

당근 보관법 : 표면의 흙을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후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거나, 흙이 묻은채로 신문지에 싸서 그늘지고 서늘한곳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간단한 당근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이제 당근 효능 대표적인 5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근효능 첫번째

 

간기능개선, 눈건강 시력개선에 좋습니다.

당근에는 비타민C성분이 풍부하여 피로회복 및 손상된 세포와 회복, 재생에도 탁월환 효능을 나타냅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시력개선에도 많은 효과가 있는것으로 유명 합니다.

그리고 당근의 베타카로틴 이란 성분은 참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하루 권장 섭취량의 7배나 당근 100g에 베타카로틴이 포함되어 있으니 이만한 건강한자연식품은 찾기 힘들겠죠?

항산화 작용으로 인하여 피부세포 생성에도 좋으며 상처가 있으신분들은 당근의 베타카로틴이 정말 도움이 되겠네요.

요즘같은 때에 면연력도 향상시켜주고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당근효능 두번째

 

항암, 항산화작용에 좋습니다.

당근에 함유되어있는 플라보노이드화합물, 테타카로틴, 폴리페놀 등등 많은 항산화물질들이 체내의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주고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시켜주어 몇가지의 암의 위험성을 낮춰주는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폐압을 40%, 대장앞은 24% 이나 줄여준다는 정보도 알려져 있고 유방암예방에도 대표적인 채소 입니다.

당근효능 세번째

 

흐르는 물에 씻어서 생당근을 많이 섭취하기도 하지요? 우리가 당근을 입으로 씹어서 먹을때에 잇몸을 자극시키면서 알칼리 성분 타액이 나오면서 박테리아, 기타 세균등을 막아서 충치 예방에 좋으며 플러그를 없애주기 때문에 입안을 소독해주는 상황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 어떠한곳에서는 당근의 아삭함이 잇몸건강에 딱 좋을만큼의 강도를 가지고 있다고도 하네요.

 

 

당근효능 네번째

 

변비에좋은 음식 채소 입니다.

당근은 풍부함 섬유질이 들어있는 채소이기 때문에 꾸준히 먹어주면 변비 개선에 좋다고 알려져 있고 장기능 조절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당근을 꾸준히 섭취하면 변비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당근효능 다섯번째

 

임산부에게 좋은 채소입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비타민A 는 기본적으로 다들 약으로 사서라도 드시는데요. 당근에는 모유수유를 해야 하는 임산부에게 좋은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영양소가 풍부히 섭취가 가능한 당근이므로 모유늘리기에 아주 좋은 추천되는 채소 입니다.

 


당근 섭취 주의사항

 

아무리 몸에좋은 당근이지만 좋지 않은점이나 조심해야하는 부분도 있겠죠?

당근은 당분이 높기 때문에 과다 섭취시 황달 증상을 조심하셔야 하며 당뇨가 있으신분들은 조심하셔서 소량으로 섭취를 하셔야 합니다.


이상 오늘은 당근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그닥 좋아하지 않은 채소였지만 오늘 포스팅 하면서 하나 먹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요리에 사용된 당근보다 물로 깨끗이 씻은 당근 씹어먹는 맛이 더 좋은거 같아요 ㅎㅎ

하지만 당근의 영양분을 더욱 섭취를 해보려면 볶아야 하는거 아시죠?ㅎㅎ

위 내용을 잘 읽어보셨다면 이해가 되실듯 합니다.

건강한 하루 되세요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